대우조선해양 기업분석 (042660)

기술적분석

기업분석

영업부문

1)LNG Carrier

전세계 LNG 교역량은 1980년 24백만 톤(MT)에서 2010년 197백만 톤(MT)으로 연 평균 7%씩 성장해 왔으며, 2030년이 되면, Asia-Pacific 지역에서만 연간 약 300백만 톤(MT)에 이르는 LNG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 및 고유가로 LNG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LNGC 시장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본 대지진 이후 안전하며 친환경적인 LNG 자원에 대한 선호도 증가는 최근의 긍정적인 LNG 시황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게 하는 요소이다.

2) Tanker

최근 수년간의 기록적인 신조선 발주 및 전세계적인 원유 수요 감소가 신조 발주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경기불황으로 내년도 원유수요는 약보합세가될 것이라는 예상 역시 Tanker 시장에 부정적인 요소이다.
단일 선체 유조선의 단계적 폐지에 따른 대체 수요는 종료된 것으로 보이며, 현재로서는 수요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Tanker 시장에 대한 일반적인 전망은 부정적인 측면이 강한 어려운 상황이다.

3) Container Carrier

작년 하반기만 해도, 2003년부터 시작된 대규모 발주로 인한 신조선박들로 인하여, 당분간 발주가 저조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Container Carrier 시황에 대한 일반적인 예상이었다. 하지만 작년 말부터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신조선가가 저점을 지나고 있다는 판단에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발주가 이루어졌다. 최근 컨테이너선 운임 하락으로 발주가 주춤한 상황이지만,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에 따라 다시 시장 분위기 개선을 노릴 수 있다.

4) Dry Bulk-Carrier

2010년 상반기 BC 시장은 전체 신조 발주 시장을 주도할 정도로, 활발한 발주 움직임을 보였다. 이는 본격적인 시장 회복에 일정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했던 기존 전망을 상회하는 결과였다. 하지만, 하반기 들어서 중국의 철광석 수입 감소 등의 물동량이 감소했고, 국지적으로 BC 물동량이 지장을 줄 수 있는 자연재해까지 발생하면서 시장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ry Bulk 물동량은 경기 회복 시 가장 선행 할 수 있는 원자재/곡물이 주를 이루고 있으므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시장이 급속히 활기를 찾을 수 있다. 향후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5) Floating Production System

세계 원유 생산량의 증가 속도 둔화는 점점 현저해 질 전망이며, 향후 추가적인 원유 생산을 기대할 만한 부문은 Offshore가 유일하다. 따라서, Deepwater 개발 Trend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른 FPU(Floating Production Unit)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최근에는 Offshore 프로젝트가 Onshore 프로젝트 대비 초기 투자 비용이 저렴하며, 정정불안 등 Risk도 회피할 수 있다는 장점들이 부각되어 더욱 매력적으로 보인다. 향후 심해용 Floater(FPSO, FSO, TLP, Semi-submersible, Spar) 수요가 지속될 전망이다.


(나) 회사의 경쟁 우위요소
1995년 그린조선소 선언을 통하여 본격적으로 환경친화적 경영활동을 추구해온 당사는 쾌적하고 잘 정돈된 130 만평의 부지 위에 세계 최대 규모인 1백만톤급 제 1도크를 위시하여, 블록제작 공장, PE장, 도크 및 안벽에 이르기까지 최적화 된 설비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와 더불어, IT 기반의 선박건조기술, 고난도 해양플랫폼 건조능력, 대형 플랜트 프로젝트 관리능력, 잠수함과 구축함을 건조하는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종류의 선박과 해양제품을 생산해오고 있다.

야드 설비와 관련하여, 2도크 900톤 크레인 설치, 초대형 해상플로팅 도크 및 대형블록 생산용 신규 블록조립 공장 준공 등을 마무리 지어 일관화된 전천후 생산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샌드위치 패널 시스템 상용화를 위한 합작사 설립,에너지 사업(광구개발) 지분투자, 풍력사업 진출 등 사업 다각화를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재무분석

1.
재무상태


2.
현금흐름


3.
손익계산


4.부채비율


5.ROE,ROA,ROS


6.수익성


7.활동성


8.차입구조

 


대우조선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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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검은악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