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기업분석 (032830)

기술적분석


기업분석

삼성생명은 FY2011년도 상반기 총자산은 150조 2,627억원으로 전년 회계년도말 대비 2.3% 성장하였고, 당기순이익은 3,199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일반계정과 특별계정을 합산한 총 수입보험료는 9조 6,582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하였으며, 신계약 연납화보험료는 전년대비 9% 증가한 1조 8,359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1분기의 보장성 신계약 증가세가 2분기에도 이어지고, 연금 또한 전년동기 대비 5.4%의 성장을 시현하며 수익성을 기반으로 한 성장을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 또한 2011년 9월말 현재 5.9조의 적립금을 보유하여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개정은 퇴직연금 부문에서 삼성생명의 시장지위 강화에 우호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오랜 시간 동안 구축한 견실한 재무구조와 위기관리능력과 수익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Top수준의 금융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신성장 동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와 성장을 이끌 영역으로 부유층과 은퇴시장에 집중하고 장기적으로는 해외사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상품, 채널, 브랜드 등 다방면에 걸쳐 적극적인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1년 2월에는 '삼성생명은퇴연구소'를 설립하여 연금자산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은퇴시장에서는 삼성생명이 떠오를 수 있도록 제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5월에는 '보험의 본질은 사랑이다'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 '사람 사랑' 이라는 통합브랜드를 론칭하였습니다. 채널부문에서는 설계사 채널의 생산성을 제고함과 동시에 리쿠르팅을 강화하고 있으며, GA, 방카 등 신채널을 확장하여 채널 다변화 노력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은 장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수익원 다각화의 일환으로 해외사업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해외사업본부를 해외사업부문으로 확대 개편하였고, 해외사업 전문가를 영입하여 내부 역량 강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진출한 중국과 태국 시장에서는 현지화를 통하여 합작사 영업규모를 확대하고, 인프라를 선진화 하는 등 성공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은 작년 5월 12일, 국내외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한국거래소에 상장함으로써 국내 금융권 내에서 생보사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였습니다. 지난 7월에는 총 300만주의 자사주 매입 결의하여 이후 3개월에 걸쳐 자사주 매입을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주주가치 제고를 위하여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삼성생명 
주식 기업분석은 전자공시시스템 자료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본자료는 신뢰할만한 것이나 투자의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Posted by 검은악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