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기업분석 (030200)

기술적분석


기업분석

■전기통신업(주식회사 케이티, 케이티파워텔㈜, ㈜케이티네트웍스, KTSC)
최근의 통신산업은 급격한 기술발전과 고객 Needs 변화에 따라 유ㆍ무선 통합, 통신과 방송융합 등 컨버전스 영역으로 그 가치가 이동하고 있으며, 기존의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이동통신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 정체의 상황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도 KT는 본질경영에 기반한 지속적인 비용절감 노력과 고객가치 혁신을 최우선으로 하는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9년 말 국내 유일하게 iPhone(Apple)을 도입해서 시장 경쟁의 축을 Data 중심 스마트폰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하였을 뿐 아니라, 2010년에 iPhone4(Apple),Galaxy-K(Samsung), Nexus-One(HTC), Optimus-One(LGE), Desire HD(HTC), Streak(DELL) 등의 다양한 스마트폰 단말을 성공적으로 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2011년에는 Galaxy-S2(Samsung), Nexus-S(HTC), Optimus-Black(LGE) 등 14종의 단말을 출시하여 단말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무선 Data Explosion에 대비하여 3W(WiBro, WiFi, WCDMA)망 활용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 3분기까지 서울지역 및 일부 수도권 지역에 3G CCC(Cloud communication center) 구조를 적용하여 데이터 속도를 경쟁사 대비 월등하게 향상시켰습니다.

그리고 유무선의 가입자 유지 및 사업 기반 강화를 위하여 올레퉁, 가족무제한, 가족스폰서, 뭉치면올레 등 다양한 결합요금제를 출시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통ㆍ방 융합 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 당사의 계열회사인 (주)케이티스카이라이프 위성채널방송서비스와 연계한 'olleh tv skylife' 상품을 적극적으로 마케팅하여 미디어 사업 경쟁력을 더욱 제고하였습니다.

한편, 주파수공용통신은 전국무전통화, 0130 이동전화, 무선데이터통신을 하나의 단말기로 구현한 무선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물류 및 산업현장 등 특화된 시장을 중심으로 당분간 보급율이 추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마지막으로 NI/SI(Network Integration/System Integration) 사업은 그린 IT, cloud-computing, BcN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융복합 시대로 접어들면서 스마트 사회(smart society) 실현을 위해 사업 영역을 확대/발전하고 있습니다.


■공중전화 시설 유지관리 및 서비스업(케이티링커스㈜)
공중전화 사업은 누구나, 어디서나, 언제나, 동일한 가격으로 동일한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전국적인 인프라를 활용하여 도서산간 및 벽지 등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 정부에서는 전기통신사업법 및 관련법규에 의해 시내공중전화서비스를 보편적서비스 제공사업으로 지정하여 국민기본통신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계장비 및 관련 물품 도매업(㈜케이티엠앤에스)
최근의 정보통신기기 유통산업은 고객 Needs 변화에 따라 판매 뿐만 아니라 서비스, CS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스마트폰 대중화 및 Emerging Device의 확대에 따라 기존의 대리점 유통 중심에서 직영 소매점, 대형마트, 직영 온라인 등으로 유통구조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대리점 중심 유통은 도매 유통 시장의 통제력이 약화되어 직영 매장의 차별화를 통해 접점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유통 채널 관리체계를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통신 및 방송 장비 제조업(㈜케이티테크)
이동통신기술은 1세대(아날로그 방식), 2세대(디지털방식), 3세대(WCDMA), 그리고 4세대(LTE)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동통신기술발달에 따라 휴대폰단말기도 CDMA, WCDMA(GSM방식)를 거쳐 제 3세대(3G)를 구현하는 단말기들이 개발, 출시되고 있으며, 향후 주요기술로 자리잡을 4세대(LTE) 방식을 서비스할 수 있는 단말기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컨텐츠 제작 및 e-commerce(케이티하이텔㈜)
인터넷서비스시장은 데스크탑 기반 유선인터넷시장에서 모바일인터넷시장으로 빠르게 확대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말이면 스마트폰 가입자가 2,500만명이 되어 어느 덧 '전국민 스마트폰시대'에 다가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같은 실시간웹(SNS서비스 등), Apple의 iOS, Amazon의 클라우드 그리고 KT의 Ucloud 등 디바이스에 종속되지 않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본격적인 서비스 등장으로 모바일인터넷 환경으로의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App Store에서 수많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이 쏟아지면서 메일 확인뿐만 아니라 기존 노트북 및 PC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 업무를 휴대가 간편한 스마트폰을 통해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1,000만건 다운로드를 넘는 어플리케이션들이 생겨나는 등 향후 인터넷 서비스시장 뿐만 아니라, 관련 컨텐츠 시장 등의 사업영역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비 및 경호(케이티텔레캅㈜)
소득의 지속적인 증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및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인해 보안에 대한 욕구가 지속 상승하고 있으며, 보안 시장은 높은 시장 진입 장벽과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인 성향이 있어 성장성 및 안정성이 높은 사업입니다. 또한 기존의 단순한 기계경비 시장에서 인력경비, SI(system integration) 등이 포함된 통합 경비보안시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 인접산업과 융합하여 종합안전관리산업으로 성장할 것 입니다.

■리스 및 기업대출(㈜케이티캐피탈)
할부금융은 소비자가 일시불로 구입하기 어려운 고가의 자동차, 가전제품 등의 내구소비재나 주택을 구입하고자 할 때 그 구입자금을 판매자와의 계약에 의해 대여해 주고 수수료 및 원리금을 분할 수수하는 금융제도이며, 리스금융은 시설임대를 전문으로 하는 사업주체가 일정한 설비를 구입하여 그 이용자에게 일정기간 대여하고 그 사용료를 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금융제도입니다. 할부 및 리스금융 모두 일정한 물건을 매개로 하는 물적(物的)금융이라는 측면에서 공통점이 있으며, 대부분의 여신전문금융회사가 할부, 리스금융업을 겸영하고 있습니다.

■광고업((주)나스미디어)

국내 광고시장은 다국적 광고 기업과 국내 대그룹 계열 대형 광고기업의 비중이 점점높아지는 시장구조의 재편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광고업계는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통한 생존을 위해 시장선도적 광고기업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중소형 광고기업의 경우는 매체대행 위주의 매체전문대행사와 크리에이티브를 전문으로 하는 광고대행사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 가장 크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광고는 포털 3사간의 서비스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글로벌 SNS가 보급되어 토종 SNS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포털은 광고수요 증가에 힘입어 단가인상을 추진하고 있으며 광고운영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편 중에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케이티디에스)
최근 케이티의 정보서비스업의 방향은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 BIT 프로젝트 기반 구축을 통한 서비스 품질 확보입니다. 따라서 ICT 컨버전스를 위한 신규 기술분야에 역점을 두고 신규 기술부분에서 동사의 역량을 발휘하고자 합니다.


■위성방송서비스((주)케이티스카이라이프)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컨버전스 환경이 확대되면서 미디어 산업의 가치사슬 재편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디지털전환과 방송의 광대역화와 전 산업분야의 방송통신기술이 확산되고 있으며, 맞춤형 방송통신서비스의 보급·확산으로 다원화된 욕구충족, 소외계층의 사회참여 확대, 사회안전망 강화 등이 가능한 환경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1.
재무상태


2.
현금흐름


3.
손익계산


4.부채비율


5.ROE,ROA,ROS


6.수익성


7.활동성


8.차입구조

 

KT 주식 재무분석은 전자공시시스템 자료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본자료는 신뢰할만한 것이나 투자의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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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검은악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