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기업분석(000810)

기술적분석


기업분석

국내 손해보험 시장에는 2011년 9월 현재 30개의 국내 및 외국계 보험사가 진입하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중 원수보험업은 9개 국내일반손보사와 5개 국내전업손보사, 4개 외국일반손보사, 4개 외국 전업손보사 등 22개 보험사가 영위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분류기준)
손해보험 시장은 국내손보사가 원수보험료의 약 97.5%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 중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LIG 손보 등 4개 보험사가 전체 시장의 약 73%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외국계 보험사는 원수보험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일반보험 및 재보험 영업에 집중하여 원수보험시장 점유율은 2.5% 내외 수준입니다.
국내 손해보험업은 FY'10 원수보험료 48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17.4% 성장하였고, 2년간 연평균 16.6%의 높은 성장성을 시현하고 있습니다. FY'11 상반기 손해보험업계는 26.7조원(20개 원수보험사 기준)의 원수보험료를 거수하였으며, 전년동기대비 14.8% 성장하였습니다. 보험 종목별로 보면, 일반보험은 2.8조원을 거수하여 전년동기대비 11.1% 성장하였고, 자동차보험은 6.5조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7% 증가하였습니다. 장기보험(개인연금 포함)은 17.4조원을 거수하여 전년동기대비 17.8% 성장하였습니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고객군이 다양하고, 리스크가 세분화되어 있는 손해보험 시장에서 손해보험사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광범위한 데이터(고객정보, 계약정보, 사고정보)의 축적, 분류, 가공, 분석으로
고객특성·위험유형別로 경쟁력 있는 보험료를 산출하는 역량

(2) Risk별 손해사정 전문역량을 보유한 인력과 외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적정
보험금을 지급하고 처리 비용을 절감하는 역량

(3) 고객에게 종합 컨설팅 제공을 통해 고객 가치의 향상이 가능한 판매조직으로
육성할 수 있는 판매관리자의 코칭 및 육성 역량

(4) 다양한 고객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멀티채널의 확보와 운영 역량

(5) 차별화된 성과를 시현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확보·육성하기 위한 인사체계

(6) 안정적인 利差마진 확보가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역량

회사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 수단

(1) 강력한 대면 전속채널을 중심으로 멀티채널 운용 전략
회사는 500개 이상의 지점과 경쟁사 대비 2배 이상의 전속 판매조직을 보유한
전국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판매조직의 리스크컨설팅 및 개인자산 관리 역량을 극대화하여 고객의 종합 리스크 컨설턴트로서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9년 온라인 자동차보험 브랜드인 '마이애니카'를 출시하여 온라인 직판 채널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채널 내 매출 규모 3위 수준까지 성장하였으며, 방카슈랑스 및 통신 판매 시장에서도 상위권의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보상원가 관리능력
각 리스크별 적정한 손해사정 능력을 보유한 인력과 전국적인 외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적정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자동차 및 일반보험 손해율은 업계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 안정적인 자산 운용
회사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꾸준한 자산운용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경기변동에도 안정적인 자산운용이익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4)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정책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과 고객의 이익제고를 위해 경영상 발생할 수 있는 제반
리스크(보험, 금리, 시장, 신용, 유동성 리스크)를 전사적 차원에서 통합 관리하고 있습니다. 리스크관리 위원회를 통해 보험위험 관리를 위한 보유 및 재보험 전략, 금리리스크 관리를 위한 자산부채관리 전략(ALM), 예정이율 운용 전략 등 주요 리스크관리 전략을 수립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삼서화재 주식 기업분석은 전자공시시스템 자료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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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검은악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