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선물옵션2017. 1. 15. 23:03

스프레드 거래

 

스프레드 거래 개념

스프레드(Spread)거래란 두 종류선물가격의 차이인 스프레드 변동을 예상해 하나의 선물을 사는 동시에 다른 선물을 파는 전략이다. 서로 반대포지션을 취한 두 종류의 선물계약 포지션에서 한쪽은 이익이 발생하고 다른쪽은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그 크기를 서로 다르게 해 이익을 얻으려는 거래다. 위험 측면에서 보면 단순 투기거래 전략은 하나의 포지션만을 취함으로써 예상이 어긋나 손실이 발생하지만 스프레드 거래에서는 두 가지 선물의 가격 차이, 즉 스프레드 변동액 만큼의 손실위험으로 축소된다. 따라서 스프레드 거래는 투자전략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투자자들에게 적절하며 실제로 거래할 때 요구되는 증거금 수준도 단순 투기거래에 비해 낮게 책정된다.

 

선물을 이용한 스프레드 거래란 두 종류의 선물간 가격 차이를 이용한 거래를 말한다. 선물을 이용한 스프레드 거래는 일반적인 거래에 비해 매우 안전할 뿐 아니라 현물거래를 동반하지 않기 떄문에 차익거래에 비해 적은 자금으로 동일한 효과를 올릴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에서는 선물상품이 다양하지 못할 뿐 아니라 특정상품에만 집중적인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프레드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스프레드거래의 종류

시간 스프레드(상품 내 스프레드)

결제월이 다른 동일한 선물 예를 들어 6월물과 9월물은 언제나 일정한 가격 차이를 보이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가격 차이가 비정상적으로 확대되기도 하고 축소되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 가격이 다시 정상적인 수준으로 복귀할 것을 예상하고 고평가된 선물을 매도하고 저평가된 선물을 매수한후 반대매매해 이익을 얻는 거래를 상품내 스프레드거래 혹은 시간 스프레드 거래 라고 한다.

이거래는 시장이 급변할떄 근월물보다 원월물의 가격이 더 크게 변동하는 원리를 이용하는데, 이때 스프레드 거래는 현물가격과 금리가 오를수록 벌어지며 배당률이 오를수록 축소된다.

 

상품간 스프레드

만기가 같은 유사한 상품간의 가격차이를 이용한 전략이다. 기본적인 요령으로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상품을 매수하고 고평가된 상품을 매도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또 주가의 상승이 예상될때는 변동성이 큰 상품을 매수하고 변동성이 작은 상품을 매도하며, 주가의 하락이 예상될때에는 변동성이 작은 상품을 매수하고 변동성이 큰 상품을 매도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이것은 변동성이 큰 상품이 오르럐ㄸ 더 오르고 내릴 때 더 내리는 특성을 이용한 것이다.

 

NOB스프레드 거래

NOB(Notes Over Bonds)스프레드 거래는 중기채권인  T-Note 선물과 장기채권인 T-bond 선물의 가격 차이를 이용하는 거래이다. 이는 장기채권이 단기채권에 비해 시장 수익률의 변동에 대해 가격 변동폭이 크다는 특성을 이용하는 거래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시장금리가 상승할 때에는 장기채 가격이 단기채 가격보다 더 많이 하락하기 때문에 단기채 매입, 장기채 매도 전략을 선택한다. 반대로 시장금리가 하락할때에는 장기채 가격이 단기채 가격보다 더 많이 상승하기 떄문에 단기채 매도, 장기채 매입 전략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거래 전략을 선물에 적용한 것이 NOB 스프레드 거래이다.

 

TED스프레드 거래

TED스프레드 거래는 T-Bill 선물과 유로달러(ED)선물의 가격 차이를 이용해 이익을 얻으려는 거래전략이다. T-Bill은 미국 정부에서 발행하는 무위험 채권인데 반해 유로달러예금은 유로자금시장의 신용위험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T-Bill 보다는 채무불이행의 위험이 높다. 따라서 국제적으로 시신용위기가 고조될 떄에는 T-Bill금리보다 유로달러 금리가 더 크게 상승하므로 T-bill금리보다 유로달러 금리가 더 크게 상승하므로 T-bill선물가격 보다 유로달러 선물가격이 더 많이 하락한다. 이 경우 TED 스프레드(T-Bill 선물매입, 유로달러선물매도)거래를 통해 이익을 획득할 수 있다.

 

Turtle 스프레드 거래

Turtle(Bills Over Bonds)스프레드 거래는 NOB 스프레드 거래와 유사한 거래로 단기수익률과 장기수익률 간의 수익률 차이의 변동에 따른 매매차익을 획득하려는 거래이다. 장기수익률이 단기수익률보다 더 빠르게 상승해 우상향 곡선의 기울기가 더 급하게 되는 경우나 우하향의 수익률 곡선이 보다 완만하게 되는 경우에 T-Bond선물의 가격이 T-Bill 선물의 가격보다 더 빨리 하락하기 때문에 Turtle을 매입(T-Bill 선물 매입, T-bond선물 매도)함으로써 이익을 실현시킬 수 있다. 반대로 장기수익률이 단기수익률 보다 더 빨리 하락해 우상향의 수익률 곡선의 기울기가 완만하게 되는 경우에도 Turtle을 매도(T-Bill 선물 매도, T-Bond선물 매입)하는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

 

시장간 스프레드 거래

한가지 상품이 서로 다른 두 시장에서 거래될 때 나타나는 시장 간의 가격차이를 이용하는 투자전략이다. 이때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시장에서는 상품을 매수하고 고평가된 시장에서는 상품을 매도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선물이 한국시장과 홍콩시장에서는 각각 다른 가격으로 거래될 경우 거래비용을 감안해 저평가 물을 매수하고 고평가 물을 매도해 차익을 남기는 방법이다.

'금융상품 > 선물옵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관련 채권의 종류  (0) 2017.01.17
옵션의 구성요소  (0) 2017.01.17
옵션거래의 이해  (0) 2017.01.17
선물투자의 기본  (0) 2017.01.16
차익거래  (0) 2017.01.15
투기거래  (0) 2017.01.15
헤지(Hedge) 거래  (0) 2017.01.01
선물이론가격의 고려사항  (0) 2017.01.01
주가지수선물의 가격결정  (0) 2017.01.01
캐리의 특성과 시장상황  (0) 2017.01.01
Posted by 검은악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