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선물옵션2017. 1. 1. 18:14

캐리의 특성과 시장상황

대부분의 일반상품선물이나 금융상품 중 주가지수선물, 저금리 통화선물은 음(-)의 캐리값을 가지고 금리선물이나 고금리 통화선물은 양(+)의 캐리값을 가진다.

일반상품의 경우에는 캐리를 구성하는 요소가 비용(-)만 있기 때문에 음(-)의 캐리값을 나타내며 주가지수선물의 경우에도 비용(-)인 단기자금 조달금리가 수익(+)인 배당수익률 보다 크기 때문에 음(-)의 캐리값을 가진다. 그리고 통화선물의 경우에는 선물거래 대상통화를 보유하기 위해서 미국 달러화의 단기금리 만큼 투자기회를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구성하는 비용(-)은 미국 달러화의 단기 이자수익률이 되고 수익(+)은 당해 통화의 단기 이자율이 된다. 따라서 미국 달러화 보다 높은 금리의 통화선물은 양의 캐리값을 가진다.

한편 금리선물의 경우에는 정상적인 자금시장 즉 시장수익률곡선(Normal Yield Curve)하에서는 양의 캐리값을 가진다.

장기채권(T-bond) 및 중기채권 (T-note) 선물에서는 캐리를 구성하는 수익(+)은 채권의 표면금리(Coupon Rate)이고 비용은 (-)은 채권을 매입하기 위한 자금조달 금리이다. (-)의 캐리값을 갖는 상품선물의 경우에는 캐리모형에 의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 보다 높고 선물가격 중에서도 원월물이 근월물 보다 높은 시장이 정상시장이고 양(+)의 캐리값을 갖는 경우에는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고 선물가격 중에서도 원월물로 갈수록 가격이 낮아지는 시장이 정상시장이다.

그러나 주가지수선물과 같이 이론적으로는 음(-)의 캐리값을 가져 현물보다는 선물이 근월물 보다는 원월물이 높은 시장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원월물로 갈수록 가격이 낮게 형성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시장상황을 비정상시장(Inverted Market)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일반상품선물, 주가지수선물, 미국 달러화 금리보다 저금리의 통화선물인 경우에는 이론적으로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은 상태의 시장이 정상시장(Normal Market)이다. 이와 반대로 양의 캐리를 갖는 금리선물과 미국 달러 금리에 비해 높은 이자가 지급되는 고금리 통화선물의 경우 선물가격이 현물가격 보다 낮은 상태의 시장이 정상시장이다.

선물거래대상 상품별 정상시장

 

(-)의 캐리(Negative Carry)

(+)의 캐리(Positive Carry)

대부분의 일반상품선물

주가지수선물

매국 달러 금리에 비해 저금리 통화선물

금리(채권 및 단기금리)선물

미국 달러금리에 비해 고금리 통화선물

한편 실제 선물가격에는 적정가치에 반영되는 캐리 외에도 결제월의 만기시점에서 현물의 수급예상 등에 대한 시장의 기대(Market Expectations)가 주요 변수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실제 선물가격은 캐리모델에 의해 계산되는 선물이론가겨고가 일치하지 않게 되며 선물가격이 현물가격과 비정상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선물계약의 만기일이 가까워질수록 캐리를 구성하는 비용과 수익의 크기가 감소(Decay)하는 현상이 나타나기 떄문에 선물가격은 점차 현물가격에 근접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만기일이 다가올수록 현물가격과 선물가격의 차이인 베이시스는 영(0)에 근접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만기일이 되면 선물가격은 현물가격과 동일하게 된다.

'금융상품 > 선물옵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프레드 거래  (0) 2017.01.15
투기거래  (0) 2017.01.15
헤지(Hedge) 거래  (0) 2017.01.01
선물이론가격의 고려사항  (0) 2017.01.01
주가지수선물의 가격결정  (0) 2017.01.01
선물이론 가격의 개념  (0) 2017.01.01
주식선물의 수요와 활용전략  (0) 2016.12.30
주식선물 거래제도  (0) 2016.12.30
주식선물의 개념  (0) 2016.12.30
선물시장 거래조치  (0) 2016.12.30
Posted by 검은악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