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이론2011. 11. 13. 17:25


기술적분석 과연필요한가?

 

기술적분석에 대해서 대부분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과거에 500만원으로 50억벌기 이런류의 사기책이나 정보가 만연하고 단순히 차트만을 가지고 주식분석을 하고있는 사람들이 매우 많았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은 거의 없거나 있어도 극소수의 사람들만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개인적으로 팍스넷이나 기타 주식투자사이트에서 활동하던 전문가들은 거의 믿지 않는 것이 좋다고본다. 왜냐면 주식투자하는데 기술적 분석도 중요하지만 기업가치개념이나 재무제표를 보는법이나 기업내용을 알고있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어쩌면 더 중요하다. 그런데 단순히 기술적분석에만 의존해서 투자를 하면 도박이 되는 것이다.

 

기술적분석만을 하면서 다음이나 네이버 팍스넷에 유료까페 만들고 이상한 메신저에서 돈받고 급등 주식정보 제공한다는 자칭 전문가가 많다. 이런사람들과는 거래를 안하는 것이 돈버는 길이다. 주식투자 쉽지 않다. 또한 기술적분석 역시 그들이 이야기하는 것 보다 더 알아야 할것이 많고 어렵고 의외로 차트해석하는것도 힘들다. 다순히 차트에 줄그어서 오르네 떨어지네 이런 단순한 판단만 하는 것이 기술적 분석이 아니다. 기술적 분석도 본인이 실력을 쌓고 갈고 딱고 분석을 스스로 해보는 과정에서 실력이 늘어나서 기술적 분석을 하는것이지 그냥 아무런 배경지식이나 사전지식 없이 차트 줄만그어서 심리적으로 오를 것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떨어지면 시장이 이상하네 어쩌네 하는 사람들은 멀리하는 것이 좋다.

 

기술적 분석이 중요하고 필요하지만 기술적분석만 해서는 안된다. 기술적 분석도 해야한다. 기술적분석에 맹신해서 적삼봉 흑삼봉 뭐 이런용어가 알면좋지만 그것만 알아서는 투자가 안된다는 말이다. 기술적 분석 당연히 필요하다. 그런데 기술적분석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해서는 안된다.

Posted by 검은악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