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머징 마켓 투자를 위해서 자료를 찾아봤더니, 가장 분석이 잘된 것이 있어서 소개한다. PWC 에서 발간한 The World in 2050 이라는 자료인데, 2050년 까지 GDP 변화를 추적해서 가장 경제가 성장할 국가를 E7 이라고 분류하였다. 그리고 기존에 GDP 규모로 봤을 때 규모가 큰 G7 국가와 비교하여 2050년을 예측한 것이다. 가장 볼만한 것은 2050년까지 경제성장 시나리오별로 분류하여 가장 긍정적인 시나리오와 가장 부정적인 시나리오, 그리고 평균적인 시나리오를 GDP 규모를 예측한다. 가장 부정적으로 봐도 E7 의 경제성장률이 높다.

이 부분을 투자에 대입한다면 국가별로 비중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2010년도부터 은행, 증권, 투자자문사, 들이 자료를 만드는 근거가 아닌가 생각된다.

 

개인적으로 경제규모나 경제성장률을 봤을 때 이머징 마켓을 이기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된다. 평균성장률이 4% ~ 5% 대로 예상한다.

 

구매력 기준으로 봤을 때는 성장률을 비교할 수 있는 좋은 표라고 생각된다. 경제성장률로 봤을때는 위에 표에도 나와 있지만 필리핀, 베트남, 나이지리아 이다. 표에 나와있지만 우리나라도 전망은 내리막이다.

 

시나리오 별 경제성장률 예측한 것인데 최악의 상황에도 경제가 성장은 한다…..

 

최근에 뉴스들을 보면 중국이나 인도 기업들이 부채 문제를 안고 있다고 하는데.. 위 자료를 보고 투자하였을 때 결과가 좋을지는.. 알수가 없다. 다만 경제 위기가 와도 시간이 지나서 해결하고 난 후에는 경제가 성장한다는 경험을 놓고 생각해 보면, 투자 할만한 거 같다. 경제가 시간이 지날수록 후퇴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투자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해외 투자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뻔한 거 아닌가….

Posted by 검은악마